NVIDIA TITAN Xp D5X 12GB
2017년 4월 출시된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플래그십 게이밍 & 워크스테이션 겸용 그래픽 카드.
TITAN Xp를 손에 넣었다. 튜링 아키텍처까지만 출시하고 이후부터는 90,90ti와 통합되었다. 최신 기준으로 4090ti정도?
2017년도에 파스칼 파운더스 에디션(FE)을 봤을때 정말 이쁘다고 생각했었는데 7년이 지난 지금 봐도 이쁘다.
FE 만의 특징은 블로워팬인데 일반적인 비레퍼 글카들은 거대한 팬들이 공기를 밀어 칩들을 냉각하는거라면
블로워팬은 공기를 빨아들인 후 칩들을 냉각하고 냉각후 뜨거워진 공기를 글카 브라켓쪽 즉. 케이스 외부로 밀어내는 방식이다. 좋긴한데...많이 시끄럽고 매우 뜨겁다. 결국 가져온지 2시간만에 분해쇼 시작
백플레이트는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이다. 처음 구매한 RX580, 얼마전까지 쓰던 1080도 다 금속이였는데...이건 좀 아쉽다
지금까지 뜯어본 그래픽카드중에서 가장 분해&조립하기 힘든 그래픽카드였다.
볼트도 매우 많은데 4mm짜리 6각 소켓을 사용해 또 풀어야지 겨우 기판을 볼 수 있다.
문제는 집에 6각 소켓이 없다는게 함정... 결국 다이소행
결국 해체하는데 성공했다. 의심하긴 했지만 역시나 써멀구리스가 그냥 없다. 있긴한데...조각이다 그냥
써멀패드도 교체해주고 싶은데 조만간 자료 구해서 써멀패드도 다 교체해줘야할듯
이전 구리스를 깔끔하게 닦아냈더니 보이는 코어. GP102-450-A1, GP102의 풀칩이다. TITAN X, GTX1080ti보다
성능이 더 높고 최신 기준으로는 4060정도
그래픽카드 모델명 | GPU | 그래픽 메모리 | TDP(W) | ||||||
이름 (공정) |
CUDA:TMU:ROP (RE,PME) | 클럭 (부스트) MHz | L2 캐시 (MB) | 버스 (bit) | 규격 | 클럭(전송률)(MHz)(Mbps) | 용량 (GB) | ||
TITAN X | GP102- 400 |
3584:224 :96 (6, 28) |
1417 (1531) |
3 | 384 | GDDR5X | 1251 (10008) |
12 | 250 |
TITAN Xp | GP102- 450 |
3840:240:96 (6, 30) | 1405 (1582) |
3 | 1426 (11408) |
최종적으로 써멀 재도포 후 조립, 장착후 테스트까지 끝냈다
파스 1.1 기준으로 그래픽 스코어는 30823점이다. 온도 때문에 오버클럭을 못했는데 에브카 수냉 킷이나 다른 공랭 쿨러 사용해서 온도 잡고 오버클럭하면 32000점까지는 무난하게 찍을듯... 문제는 7년전 GPU라 수냉 킷도 전부 단종이라
좀더 고민해봐야겠다. 암튼 끝판왕 GPU를 손에 넣어서 기분은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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